게임

그란투리스모4 팁

호루스신 2014. 9. 13. 22:58

1. 오일교환 -> 마력상승


1) 주행거리 0km의 신차는 오일을 교환하면 마력이 상승합니다. 다만 마력 상승 후에 주행을 계속할 

수록 점점 마력수치는 떨어지며, 이는 오일을 간다 해도 다시 올라가지 않습니다. 


2) 오일이 떨어지면 5%의 파워 저하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그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으며, 출력 저하 

5%가 두렵지 않은 분은 엔진오일 빨간불 그대로 진행해도 차가 박살이 난다던가... 하는 문제는 없습

니다.


3) 오일 교환시에 오일 교환맨의 오일 교환방법은 구동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FF차는 앞으로 들어갔

다 앞으로 나오고, MR이나 RR차는 뒤로 들어갔다 뒤로 나오고, 4WD차는 앞으로 들어갔다 차를 완전

히 통과해서 뒤로 나옵니다.


2. 메모리카드 2개 구비시 신차를 싸게 구매하는 팁


메모리카드 2개를 구비하고 각각 데이터를 만든 뒤에 일단 신차를 구매하고 세이브를 하고 난 뒤 다

른 메모리카드로 재기동을 합니다. 슬롯 2에 신차를 구매한 메모리카드를 삽입하고 그 차를 트레이드

하면 조금 차를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가격인하 비율은 15%입니다. 4억 5천만Cr(한글판으로 4백 5십만

Cr)의 차를 3억 8250만 Cr(한글판 3백 82만 5천Cr)로 살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한글정발판은 막힌듯 제보바람)



3, 라이센스 주행시 라인의 표시

그란3에 있었던 골드라인 표시(라이센스 골드의 주행 라인 표시)가 없어진 줄 알았는데, 라이센스 시

험 보는 동안 R3버튼을 누르면 이게 나타납니다. 단 골드라인은 국내B, 국내A 라이센스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4. 파일런 소실

라이센스 등 파일런이 나오는 장소에서, 파일런을 들이받으면서 시속 10km정도로 벽을 향하여 정면

돌파를 하면, 충돌과 동시에 파일런이 사라집니다.


5. 벽뚫기 버그

현재 제가 발견한 벽뚫기 버그는 이정도입니다.


1) 짐카나 코스 벽뚫기

짐카나코스 미니맵에서 왼쪽 아랫부분 구석에 핸들을 양끝으로 돌리고 벽을 열심히 밀어주다 보면 벽

을 뚫고 아스트랄(?)한 곳으로 가게 됩니다.(잘 하면 벽 밖으로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지넷타 G4같

은 작은차량이 성공률이 높습니다.


2) 뉘르 공중부양

뉘르서킷의 피트 탈출부분의 길을 스포츠트럭같이 전장 엄청 긴차로 가로막으면서 후진을 시도하면

(몇번 시도해도 안될 경우도 있습니다.) 트럭이 벽을 뚫게 되는데, 계속 풀로 후진하다보면 뉘르의 서

킷 안쪽을 비행(?)할 수 있습니다. 코스쪽으로 돌아가면 공중에서 사정없이(?) 떨어지게 됩니다.(루리

그란의 토미 마키넨님께서 글을 올려 주셨습니다.)


3) 아말피서킷의 고립

아말피서킷의 첫번째 헤어핀 앞에서 상대차를 강한 힘으로 추돌하게 되면, 상대차가 이상한 곳에 고립

되어 오도가도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제가 시도해 본적은 없습니다. 일본쪽의 팁임)


6. 자막정지

쇼룸 등에서 차를 보는데 밑에 자막으로 차량설명이 나옵니다. 자막은 L3를 누르면 멈춥니다.(왼쪽 스

틱 누름) 떼면 다시 움직입니다.


7. 바닥에 박히는 차

포토 모드 코스 중 난젠지에서 차를 차가 둘 수 있는 푸른색 영역의 계단쪽에 위치시키면, 바닥에 박히

는 차의 모습을 찍을 수 있습니다.


8. 피트 작업 시작 안하기

B스펙 모드로 피트인에 들어갔을 때 0버튼을 제외한 아무 버튼이나 계속 누르고 있으면 피트작업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9. 오토매틱때 기어변속하지 않기

AT로 설정해 놓고 R2나 L2(기어 버튼으로 설정해 놓은 버튼)를 계속 누르고 있다면 시프트업이나 시

프트다운을 하지 않고 홀딩이 됩니다.


10. 매입가가 없는 차량의 트레이드

트레이드시 가격을 매기지 않는(0Cr) 차량을 트레이드하려고 하면 기본 고정가격은 2천만Cr(한글판 

20만Cr)이 됩니다.


11. 슈퍼 중고 4총사

694일~700일째 중고시장에는 재미있는 녀석들이 나옵니다.

90년대 초반

마츠다 787B 레이스카 '91 가격 : 122,499,900Cr(한글판 1,224,999Cr)

닛산 R92CP 레이스카 '92 가격 : 122,499,900Cr(한글판 1,224,999Cr)

90년대 후반

닛산 R390 GT1 레이스카 '98 가격 : 225,000,000Cr(한글판 2,250,000Cr)

도요타 GT-One 레이스카(TSO20) '99 가격 : 292,499,900Cr(한글판 2,924,999Cr)


마츠다 캐롤 360 디럭스가 449~455일째에 구차전문점에서 살수 있습니다.


12. 와이퍼 작동

마츠다 787B는 주행중에 와이퍼가 작동합니다.


13. 아케이드 모드에 등장하는 차종

차를 사게 되거나 상품으로 획득하게 되면 아케이드모드의 차종이 계속 추가됩니다.


14, 주차 방식

레이스에 이기고 돌아오게 되면, 차는 뒤에서부터 입고(즉 앞이 보입니다)되지만, 레이스에 지게 되거

나 리타이어를 하면 는 앞에서부터 입고(뒤가 보입니다)됩니다. 


15. 튜닝비를 아낄 수 있는 비법

사전 준비 - 오토세이브를 끈다

준비물 - 5천만Cr(한글판 5십만Cr)정도 준비, 차 한대 준비


1. 튜닝하고 싶은 차를 사거나 갈아탑니다.

2. HOME으로 가서 아무 다른 차로나 갈아탑니다.

3. 세이브를 합니다.

4. 튜닝하고 싶은 차로 갈아탑니다.

5. 튜닝샵으로 가서 사고 싶은대로 닥치는 대로 삽니다.

6. 신차(무엇이든지 OK)를 사고 차를 갈아탑니다.

7. PS2 본체의 RESET버튼을 누릅니다.

8. 게임을 평상시와 같이 시작합니다.

9. HOME에서 튜닝하고 싶은 차로 갈아탑니다.


이렇게 하면 돈은 전혀 줄지 않은 상태로 튜닝한 셈이 됩니다. 1의 과정으로 한번 튜닝할 차를 갈아 

타 주지 않으면 리셋해도 튜닝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글정발판은 막힌듯 제보바람)



16, 라이센스 관련 팁

1) 트랙을 1주하는 테스트 등에 있어, 속도계 위에 붉은 숫자가 나오는데, 숫자는 그 커브의 적정 단수

를 의미하고, 숫자의 점멸은 제동하라는 신호를 의미합니다. 대략 맞을 때도 있지만 나중에 익숙해지

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2) 정지시 발진할 때 액셀을 풀 전개하면 타이어의 미끄러짐이 랩타임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출발하

기 전에 회전수를 조절해서 출발하면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7. 단축키

GT모드의 맵에서 R1버튼을 누르면 현재 쓰고 있는 차의 메이커로, L1을 누르면 마이 홈으로 바로 갈 

수 있으며, 마이 홈에서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현재 차량의 세팅화면으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18. 살 수 없는 차는?

살 수 없는 차는 대부분 상품차이지만,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래서 전차량 컬렉션

이 상당히 힘듭니다.)


19. 연료에도 무게가?

연료에도 무게가 있습니다. 장거리 레이스에서 급유시는 항상 다음 피트인까지 간당간당한 양으로 채

우도록 합시다. 연료 용량은 모든 차가 동일하게 80인데, 예를 들어

출발 -> 첫번째 피트까지 50을 썼다면(즉 첫번째 피트에서 30이 남았다면)

이번 피트에서는 55까지만 채웁니다. 그러면 다음 피트에서 5정도가 남게 되겠죠?

피트에서 연료채우는 도중에 X버튼 누르면 거기까지만 급유하게 됩니다.

연료를 줄여도 중량 때문에 랩타임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20. 페널티 대처법

스페셜 컨디션 등에서 5초짜리 페널티 먹을 때, 만약 자기 차의 속도가 80이라면, 엑셀을 밟고 있지 않

다면 속도가 천천히 줄어듭니다. 만약 속도가 50이 되거나 페널티가 끝난다면 엑셀을 밟아줍시다.


21. F1의 타이어

포뮬러 그란투리스모는 GT모드에서는 레이싱 미디엄(R3) 고정입니다만, 아케이드모드에서는 R1~R5

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포뮬러 그란투리스모는 전일본 GT선수권과 일본선수권에 출전이 가능

합니다.


22. 무더기 10km짜리 중고

2년차 7월 8~14일의 주에는 평소에 별로 없던 10km짜리 중고차가 10대이상 라인업되어 있습니다.


23. 코스의 숏컷

1) 사르트서킷 1의 숏컷 - 스트레이트에서 모래밭에 그대로 돌진하면 약간의 시간절감효과.

2) 트라이얼마운틴 - 결승선 직전의 코너

3) 후지 90's - 최종코너 하나 전의 코스(풀밭으로 돌진)


24. 수상한 문자(일본판에만 해당)

FTO 슈퍼투어링카의 차량설명을 보다 보면, 마지막 부분에 아래와 같은 문자가 나타납니다. 

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FpMP


닛산 GT-R LM레이스카 '02 해설의 마지막에도 이상한 문자가 있습니다.


25. 피트인과 관련된 팁

1) 거꾸로 피트에 후진으로 들어가려 한다면 속도제한(10km/h)이 걸리고 자신의 차의 피트까지 가게 

된다면 다시 강제로 코스로 돌아가게 됩니다.


2) 츠쿠바서킷에서 최종코너에 있는 노란선에 들지 않으면 피트인이 되어도 피트작업을 받을 수 없습

니다.


26. 뉴트럴

사이드브레이크를 잠깐잠깐씩 눌러주면 뉴트럴상태 비슷하게 됩니다. 페널티 발생시 이용할 수 있습

니다. 또한 사이드브레이크도 감압을 먹기 때문에 듀얼쇼크2로 사이드브레이크의 강약을 조절 가능합

니다.


27. 실에이티

실에이티 '98에는 메이커 이름이 없기 때문에, GT모드에서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닛산에 등록되지 않

으므로 제조회사에서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연대별로 찾기에는 1998년에 등록되어 있으므로 그곳에서 찾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28. 다시 한번 오프닝 보기

메뉴화면에서 네모버튼을 누르면 다시 오프닝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29. 레이스 참전 불가능한 차량

케이터햄 슈퍼세븐 파이어블레이드

포드 모델T 투어러

제이레노 탱크카

벤츠의 초창기 차 두대(파텐트모터바겐, 다임러모터캐리지)

나이키 One

도요타 모터트라이애슬론 카


30. 타이어부가 가려진 이상한 차로 피트인시

닛산 R89C같이 뒷바퀴가 가려졌거나 나이키 One같은 특이한 차로 다닐때 피트인을 하면, 타이어 가

는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시점 고정)


31. 차량 매각시

차량 매각시 1일이 계산됩니다. 그러나 매각직후에 리셋을 하면 매각기록이 말소됩니다.


32, A스펙 포인트의 보고

1) 스포츠 트럭 레이스에 닷지 램 1500 풀튠으로 출전

2) 니즈모 R32 GT-R 노튠으로 스페셜 컨디션의 츠쿠바 웨트 노멀 출전

3) R34 V-Spec으로 스페셜 컨디션의 츠쿠바 웨트 하드 출전


33. 1000miles

1970년 이전의 모델이 참가 가능합니다. 딱히 유럽차라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머큐리 쿠거나 스카

이라인 2000GT-B도 출전 가능합니다.(쿠거라면 낙승)


34. 상금의 재빠른 입금

상금 입금속도가 느려서 짜증난다면, 방향키와 오른쪽의 버튼 중 하나를 누르고 있다면 단숨에 입금됩

니다. 상금을 표시할 때 0버튼을 눌러줘도 OK.


35. 중고차의 가치

중고차의 주행거리가 25000km, 40000km, 60000km를 지나면 중고차가 싸집니다. 10km짜리 중고차

는 보통 중고차보다 출력이 5%정도 높습니다. 


36. 비행기 퍼레이드

사르트서킷 내구레이스(1,2 상관없음) 출발시 상공을 프랑스공군의 곡예팀이 날아갑니다.


37. 스페셜 컬러

포뮬러 그란투리스모 세계 선수권 우승상품 포뮬러 그란투리스모(검둥이)

프리미엄 스포츠 라운지 상품 포드 GT '05 등


38. 2월 29일(윤일)이?

그란투리스모의 세계에도 2월 29일이 있습니다. 4년째부터 4년 간격으로 2월 29일을 만나볼 수 있습니

다.